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들 "물기술인증원 물클러스터에 들어와야"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들 "물기술인증원 물클러스터에 들어와야"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9.01.2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과 광주의 지역 유치에 대해 "환경부는 지역 사업 아닌 국가사업인 물산업육성이라는 큰틀 잊지 말아야" 지적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 물기술인검증을 하는 시설이 들어서지 않는다는 것은 말 그대로 국가가 우리 입주기업을 상대로 ‘사기’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인천시와 대구시, 광주시가 환경부의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전을 벌이는 가운데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들이 물클러스터가 기술인증원 최우선 지역이라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국가가 추진한 물산업클러스터의 완성을 위해서 물기술인증원이 반드시 들어서야 한다는 것.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사진=물산업신문 DB)

대구시 달성군 국가산업단지 내에 자리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는 국내 물기업에 대해 연구개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집적화 단지이다. 입주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가 조성 중인 국가기반시설이다. 
물산업클러스터에는 물융합연구센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물 산업 진흥시설과 물 기업들이 개발한 신기술을 실증 시험할 수 있는 실증플랜트, 실험분석실, 종합관망시험동 등의 실증화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때문에 대구시는 기술력을 높이고 해외 진출을 준비 하는 알짜 물 기업들을 골라 유치해왔다. 입주기업 역시 앞으로 연구개발하는 제품에 대해서 물클러스터 내에서 실증 시험하고 국가가 공인해주는 인검증을 받으면 해외 시장 진출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결국 이 모든 ‘원스톱’ 과정이 제대로 흘러가기 위해서는 한국물기술인증원이 클러스터 내에 있어야 하는 셈이다. 이를 당연시 여겼던 입주기업들이 최근 들어 지자체간 유치전으로 변하면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입주기업협의회(KWCC)의 월례회의 당시 기업 대표들은 권영진 대구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물기술인증원에 대해서 의견을 내놨다. 물산업클러스터에 물기술인증원 유치가 힘들어지는 것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한 것.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대구에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만들어놓고 인검증을 하는 물기술인증원을 다른 지역에 준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그렇게 된다면 대구시가 물산업클러스터를 계속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런데 최근 환경부가 물기술인증원 설립 지역에 대해서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클러스터 입주기업들이 뿔났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국가기반사업의 본 취지를 흔들고 있다는 것. 한 입주 기업 대표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만들 때에 이곳을 대한민국 물산업을 이끌어가는 곳으로 만들기로 정부가 앞장을 섰다”며 “기술 개발에서부터 테스트베드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해놓고서 인검증을 하는 기관을 다른 곳에 둔다면 ‘원스톱 지원’이라는 말은 거짓이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물산업클러스터 공장 착공을 중비 중인 A 대표도 “여기에 물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교도 만들 계획이라고 한국환경공단이 설명회까지 했다”며 “물기술을 인점증하는 시설도 없는데 전문가를 양성하는 대학을 왜 만든다는 것이냐, 앞뒤가 안 맞는 짓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역 간 물기술인증원 유치전으로 인해 오히려 국가물산업클러스터가 국가사업이 아닌 지역사업으로 비춰질 것이라는 걱정도 나온다. 
물클러스터입주기업협의회 최인종 회장은 “환경부가 물기술인증원을 대구시에 안주겠다고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을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면서도 “하지만 물산업육성법이 국회를 통과해 지금 시행됐고 물클러스터도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 모든 물산업육성이 대구시가 한 것이 아니라 환경부가 하는 국가 사업인데 물기술인증원을 다른 곳에 설치한다면 스스로 물산업육성이라는 국가사업에 대한 논리가 무너지는 것이고 명분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