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하수도 DB 정확도 개선한다
광주시 하수도 DB 정확도 개선한다
  • 김아란 기자
  • 승인 2019.02.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총 800㎞에 달하는 하수도 시설물의 위치와 깊이 등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는 ‘2019년 하수도 GIS DB 정확도개선사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기존 특정건물로부터 시설물까지 거리를 측정한 지거관측 정보를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한 위성통신을 활용한 측정 정보로 개선하는 것으로, 하수시설물의 위치, 깊이, 관 재질 등 정보를 갱신한다.
지리정보시스템은 지하시설물 정보의 통합관리 기반을 마련해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종합대응체계를 확보하기 위한 기술로, 위치 기반의 깊이, 관경(지름) 등 정보가 정확하다.
광주시는 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상·하수도, 가스, 통신, 전기 등 지하시설물 관련 시스템을 고도화해 통합 관리하고, 도로굴착복구 온라인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15년부터 주요도로 2400㎞ 구간의 하수도 시설물의 정보 개선 사업을 시작해 2018년까지 도시철도 2호선 예정노선과 정확도가 낮은 지역부터 736㎞ 구간의 정보를 갱신한 바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최근 아현동 KT화재, 고양시‧목동 열수송관 파열 등 잇따른 안전사고로 지하시설물 대한 공간정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정확도 개선사업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