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해수 담수화 시설 산업용수 사용할 듯, 운영비 절감 및 광역상수도망 건설 비용 문제 해결해야
부산 기장군 해수 담수화 시설 산업용수 사용할 듯, 운영비 절감 및 광역상수도망 건설 비용 문제 해결해야
  • 장성혁 기자
  • 승인 2019.02.1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기장군의 해수 담수화 시설의 용수를 생활용수가 아닌 산업용수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2천 억원이 투입된 부산시 기장군의 해수 담수화 시설이 산업용수 공급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방사능 오염 논쟁으로 인해 담수화 시설의 용수를 생활용수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환경부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두산그룹은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 정상화를 위한 협약’ 체결을 추진 중이다.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은 하루 수돗물 4만5천t을 생산, 5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고 역삼투압 방식 담수화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 시설이다. 2009년부터 국비와 시비, 민자 등 총 1천954억원을 들여 2014년 완공됐다.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은 당초 지역에 생활용수를 공급하게 될 계획이었지만 고리원전과 11㎞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는 이유로 방사능 오염 논쟁이 일어났다. 이 밖에도 시설 소유권 해석, 운영비 갈등 등이 겹치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담수화 시설의 용수를 맞춤형 산업용수로 사용하기로 했다. 시는 “해수담수화 시설에서 생산된 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등을 통해 물에 대한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검증돼다”며 “하지만 시민들의 정서적 불안, 심리적 기대 등을 반영해 생활용수로 사용하기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담수화 시설의 용수를 공업용 용수로 사용하는 것이 단가가 높아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고퀄리티의 ‘맞춤형 산업용수’로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 공업용수에 비해 6, 7배에 이르는 가격으로 판매될 것이다”고 밝혔다. 
현재 시는 해수 담수화 시설에서 생산된 하루 4만5천t의 물을 고리원자력발전소 냉각수로 1만t, 나머지를 울산 온산공단을 비롯해 원전 주변 지역 산업시설에 공업용수로 공급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부산시의 계획이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광역상수도망 건설과 운영비 부담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운영비 절감을 위해 해수 담수화 시설 운영비 절반을 차지하는 전기요금 감면 방안을 두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부산 기장군 해수 담수화 시설 모습
부산 기장군 해수 담수화 시설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