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기술인증원 최종 후보지 선정 4월 말까지 늦춰질 듯
물기술인증원 최종 후보지 선정 4월 말까지 늦춰질 듯
  • 강은경 기자
  • 승인 2019.03.2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물산업클러스터 수공과 공동운영 아닌 환경공단 단일운영으로 결정

오는 6월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완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달 내로 예정됐던 한국물기술인증원 최종 후보지 선정이 미뤄진다.

19일 환경부 관계자는 물산업클러스터 입지 선정과 관련해 "3월 내 확정은 어렵게 됐다. 소재지 선정에 앞서 인사규정 등 인증원 정관도 검토만 완료됐고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추후 회의 진행 일정은 미정이다. 지금 상황으로서는 입지 확정이 빠르면 4월 말, 늦어도 5월 중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각계 전문가 10명의 위원으로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달 6일 첫 회의를 열었지만 입지 선정에 대한 논의는 아직 한 걸음도 떼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예정보다 설립위원회 구성이 지연됐고 최근 불거진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태 등 내부 여파로 당초 예정됐던 이달 내 발표는 힘든 상황이다.

설립위원회 2차 회의를 내달 중순 전 추진할 예정이나 입지선정까지 도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대구, 인천, 광주 3파전으로 유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환경부 자체 연구용역 결과 대구가 가장 유리한 여건을 갖춘 것으로 나왔고, 물산업클러스터 내 시험장비와 물기술인증원 장비가 대부분 일치하는 등 설립 당위성으로는 대구가 앞선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환경부가 입지 선정에 있어 관련 기업들의 수요와 접근성 등도 고려하겠다고 밝힌 데다 설립위원회 위원장을 박천규 환경부 차관이 맡고 있어 선정 과정에 정무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수자원공사 두 기관의 물산업클러스터 공동운영은 무산됐다.

하폐수에 특화된 환경공단과 정수 및 상수 분야에 강한 수공이 물산업클러스터를 공동운영할 경우 예상되는 시너지 효과로 관심이 쏠렸지만, 환경부는 당초 운영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환경공단과 이달 4일 운영 위탁계약을 체결했다.

환경부는 공동운영을 추진하기 위해 두 기관을 조율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물산업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협업 방안의 일환으로 공동운영이 검토됐으나 책임성 측면에서 단일기관 운영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며 "운영은 단일로 하되 기관 차원의 협업과 협력 방안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전경(물산업신문 DB)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전경(물산업신문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