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사업 '대동강 수질개선' 본격 추진, 서울시 '서울-평양 대동강 협력사업 자문단' 출범
남북교류사업 '대동강 수질개선' 본격 추진, 서울시 '서울-평양 대동강 협력사업 자문단' 출범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9.04.1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전문가 협력해 다양한 의견 논의...남북 공동이익 추구

대동강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힘을 모은다. 
서울시는 10일 오후 시청에서 ‘서울-평양 대동강 협력사업 자문단 위촉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범하는 자문단은 ‘대동강 수질개선 사업’과 관련해 협력사업 추진 기반 마련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국제사회의 흐름에 부합하면서도 내실 있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밑그림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또 시와 함께 관련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앞서 지난 1월 경기도 역시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남북 협력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 바 있다. 경기연구원이 올 10월까지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하는 지점인 파주 탄현면 만우리 일원부터 서해의 강화군 서도면 말도 일원까지 약 67km 구간에 대해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10일 '서울-평양 대동강 협력사업 자문단 위촉식'을 가졌다.(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10일 '서울-평양 대동강 협력사업 자문단 위촉식'을 가졌다.(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측은 "자문단은 수질‧환경‧생태‧남북교류협력 분야 민간 전문가 8명, 남북협력‧상수도‧물순환 등 관련 서울시 담당기관 책임자 4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문단은 이번 사업을 토대로 ‘깨끗한 물을 누릴 권리’ 확대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 핵심의제인 ‘깨끗한 물 공급’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협력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대동강 수질개선 협력사업은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개최와 함께 최대 대북 관련 사업으로 꼽힌다. 박원순 시장이 작년 9월 남북정상회담 특별 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언급하고 논의했던 주제이다. 그만큼 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아 이를 통해 남북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지자체 간 남북교류사업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추진, 서울-평양 간 신뢰를 확대하고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 공동이익이 되는 협력을 이끌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서도 실현가능한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자하는 만큼 서울시도 이에 발맞춰 사업이 실제 실행될 수 있도록 북측과 협의를 거쳐 실효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