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 산업용수 사용 전환, 환경부-부산시 등 관계기관 10일 업무협약 체결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 산업용수 사용 전환, 환경부-부산시 등 관계기관 10일 업무협약 체결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9.04.1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오염 우려로 제대로 가동조차 못했던 부산시 기장군의 해수 담수화 시설이 산업용수 사용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가동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부산시(시장 오거돈),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두산중공업(대표이사 박지원)은 10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기장 해수담수화시설의 가동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등은 기장군 해수담수화 시설의 산업용수 제공과 관련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등은 기장군 해수담수화 시설의 산업용수 제공과 관련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방사능 검출을 우려한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가동이 중단된 기장 해수담수화시설을 산업용수 공급시설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계기관 간 협력하기로 함에 따라 이뤄졌다. 
지난달 부산시 등은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의 용수를 맞춤형 산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기장 담수화 시설은 하루 수돗물 4만5천t을 생산, 5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고 역삼투압 방식 담수화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 시설이다. 지난 2009년부터 총1천954억원이 투입돼 2014년 완공됐다. 당초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은 세계적 수준의 해수담수화 기술력을 확보해 중동 등 해외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시설이 고리원전과 11㎞ 밖에 떨어져있지 않아 주민들이 방사능 오염을 우려하며 사용을 반대해왔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환경부, 부산시 등 4개 기관은 시설의 빠른 가동을 위해 수돗물이 아닌 산업용수로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수요처 발굴, 산업용수 생산 및 공급, 기술개발을 통한 유지관리 비용절감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관계기관 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긴밀히 논의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오늘 체결한 관계기관 간 협약이 새로운 해결방안을 찾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한 해수담수화를 결코 시민들의 식수로 쓰지 않는다는 것이 시민중심 민선7기의 정책결정”이라며 “다만, 물에 대한 안정성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었기에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최대한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