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비 염분 감시체계 고도화 착수
부산시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비 염분 감시체계 고도화 착수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9.04.1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낙동강 하구 염분모니터링시스템 고도화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대비해 염분 감시체계를 고도화한다. 
시는 12일 오후 4시 30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낙동강 하구 염분모니터링시스템 고도화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시민단체, 교수 및 해양분야 연구원 등의 전문가와 유관기관이 참석해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염분 분포의 시각화와 예측시스템 구축’에 대한 세부내용을 청취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낙동강 하굿둑은 하구 기수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완전 개방될 예정이며 부산시와 환경부는 다음달 실증실험(시범 개방)을 준비 중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비해 지난 2016년부터 낙동강 하구 17개소에 실시간 ‘염분자동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낙동강 하구의 염분 분포를 실시간으로 파악해오고 있다. 연구원 측은 이번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실시간 염분 분포의 종적·횡적 시각화와 염분 이동 예측이 가능해 지면 더 효율적인 감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 시스템에 ‘고염분 알림’ 기능을 추가해 강서구청,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에 즉각적으로 알려 신속한 조치를 도울 것”이라며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염분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낙동강 하굿둑 전경(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하굿둑 전경(사진=물산업신문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