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물문제 해소에 정부와 지자체 협력 약속, 29일 업무협약 체결
낙동강 물문제 해소에 정부와 지자체 협력 약속, 29일 업무협약 체결
  • 강은경 기자
  • 승인 2019.04.2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건 연구용역 추진해 낙동강 물문제 해소방안 연말까지 도출

정부가 낙동강 물문제를 안고 있는 대구시와 구미시, 경북도, 울산시 등 지자체와 함께 물문제 해소에 나선다. 
정부는 29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낙동강 물문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 정부 부처 수장도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은 작년 10월 18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권영진 대구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장세용 구미시장과 면담해 낙동강 물문제 해소를 위한 연구용역을 본격 추진하기로 합의함에 따른 후속 조치다. 
국무총리실 측은 “후속조치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연구, 연구 추진과정에 지자체 참여 보장, 연구결과를 최대한 존중이라는 기본원칙을 확립하고, 관계기관간 상호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작년 10월에 개최된 간담회에 이후 정부는 낙동강 물문제를 해소할 근본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구미산업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연구와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등 연구용역 2건을 수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물문제 해결을 위해 자치단체장과 정부 부처 수장이 29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구미산업 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연구의 경우 구미 지역 폐수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고려해서 낙동강으로 폐수처리수가 배출되지 않는 최적의 방법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개선을 최우선으로 해 중립적인 전문가(수량·수질·먹는 물 분야)의 참여와 지자체 의견 수렴을 통해 낙동강 유역에 대한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최적의 물이용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를 보존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과정에서 관련 지자체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해 나갈 것”이라며 “연구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연말까지 종합적인 낙동강 물문제 해소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특히 올 6월 물관리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하반기 출범하는 낙동강 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이번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지역사회와 충분히 논의해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MOU가 답보 상태였던 낙동강 유역 지자체간 물 문제 갈등 해결의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하며, 이해당사자인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낙동강 물 문제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해결방안이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낙동강 물문제 해결을 위해 경북도 및 대구·구미·울산시와 29일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경북도 제공)
정부가 낙동강 물문제 해결을 위해 경북도 및 대구·구미·울산시와 29일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경북도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