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방환경청, 소규모공공하수처리 문제 해결 나서
전북지방환경청, 소규모공공하수처리 문제 해결 나서
  • 강수진 기자
  • 승인 2019.05.1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환경공단 등 민간전문가와 합동 기술지원으로 시설·장비 및 운영·관리 상 문제점 진단, 개선방안 마련

전북지방환경청은 "공공하수도의 방류수 수질기준이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전북지역 내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소규모하수처리시설 운영실태 전수조사 실시 결과 확인된 유지관리 인력 부족 및 관리대행 대비 지자체 직영 시설의 운영·관리 역량 미흡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작년 소규모하수처리시설 86개소 지도·점검 결과 12개소가 방류수수질기준을 초과하여 과태료 부과 및 개선명령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전북지방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기술지원은 운영·관리가 미숙하거나 시설이 노후화돼 방류수수질기준 초과가 우려되는 소규모하수처리시설 25개소가 대상이다"며, "이를 위해 운영‧관리 및 시설 기술진단 등 총 2개 분야에 걸쳐 한국환경공단, 한국상하수도협회, 기술진단 전문기관 등을 대상으로 소규모 공공하수도 기술지원반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기술지원은 하수처리시설에서 적용 중인 처리공법의 효율성 및 시설개량 필요성 등을 검토하여 구체적 개선방안 마련 또는 시설 운영 노하우 전수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2018년 소규모하수처리시설 운영실태 전수조사에 따라 마련된 개선계획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관리 및 방류수수질기준 초과여부에 대한 점검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병석 전북지방환경청 유역총량팀장은 "부적정하게 운영되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예방적 관리를 강화하여 하천 등 공공수역 수질 보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