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굴포천 수질 상시 모니터링 시작
인천시, 굴포천 수질 상시 모니터링 시작
  • 장성혁 기자
  • 승인 2019.05.3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굴포천 유지용수 공급원 변경에 따른 수질 및 하천생태계 점검

인천시는 굴포천 유지용수 공급원 변경에 따라 수질 및 수생태계 변화를 감시하기 위해 굴포천을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굴포천은 인천시의 꾸준한 노력으로 2016년 12월 국가하천으로 승격됐다. 자연친화적인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 위한 수질개선과 유지용수 확보를 위해서 굴포천 발원지에 한강 풍납원수로 2만톤을 공급했으나, 수량부족으로 인해서 수생태계 복원 기대에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에서는 한강원수 대신 굴포공공하수처리장 방류수 중 9만여톤을 유지용수로 재이용하기로 결정했으며, 지난 3월 미생물 및 색도 제거를 위한 오존처리시설이 설치된 굴포천 유지용수 공급시설을 완공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4월 재이용시설의 시험운영 기간 동안 굴포천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했다. 향후 지속적인 수질조사와 함께 잔류오존에 대한 검사를 강화할 예정이며, 유지용수 공급원 변경에 따른 하천생태계에 대한 영향도 함께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이성모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자연형 하천 유지의 주안점은 깨끗한 수질, 풍부한 수량 확보이고, 인천시는 충분한 양의 유지용수 확보로 굴포천의 환경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며, “굴포천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하수처리장 방류수 사용에 따른 하천 생태 변화를 감시하고 굴포천의 환경보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