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굿둑 6일 밤 40분간 일부 개방, 실증실험 실시
낙동강 하굿둑 6일 밤 40분간 일부 개방, 실증실험 실시
  • 장성혁 기자
  • 승인 2019.06.0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6일 낙동강 하굿둑을 일시적으로 개방한다. 

부산시는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낙동강 하구의 기수 생태계 복원을 위한 ‘낙동강 하굿둑 운영 실증실험(이하 실증실험)’을 6일 오후 10시 40분부터 40분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낙동강 하굿둑(이하 하굿둑)은 1987년 부산 사하구와 강서구 사이에 건설돼 하류 지역의 바닷물 유입을 막아 부산, 울산, 경남 등에 안정적으로 생활‧농업‧공업 등의 분야에 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왔다.

현재, 하굿둑의 수문은 낙동강 상류로부터 하류로 흘러내려오는 민물을 방류하기 위해서만 하굿둑 수문을 개방하고 있다. 그러나, 하굿둑으로 인해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낙동강 어귀에 기수생태계가 사라지면서 바닷물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여 생태계를 복원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2013년부터 4차례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를 검토해왔다. 

이번 실증실험의 목적은 수문 개방 시 바닷물 유입량과 유입 거리를 예측하기 위해 만든 모형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6일 오후 10시 40분경 하굿둑 좌안 수문 1기(총 10기 중)를 40분간 개방해 바닷물(해수) 약 50만 톤을 유입시킬 예정이며, 이 경우 해수 유입의 영향은 하굿둑 3km 이내 지역에만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40분간 개방 이후에는 수문을 닫고, 6월 7일 새벽 1시부터 약 1천600만 톤의 물을 하굿둑 하류 쪽으로 신속히 방류할 계획이다.환경부 등은 “바닷물 유입 이후 하굿둑 상류 3km 지점에서 염분농도는 약 0.3psu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3일 이후에는 염분 농도가 개방 전인 평균 0.2psu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증실험에서 부산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현재 운영 중인 염분측정소 외에도 선박, 고정식 염분측정장치(Hydrolab mooring) 등을 활용해 하굿둑 내·외측 주요지점의 하천과 지하수의 염분농도와 염분침투 거리를 측정(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 등 5개 기관은 바닷물 유입에 따른 수질 및 수생태계 변화, 민물 방류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 하굿둑 수문 안전성 등 다양한 조사를 통해 수문 개방에 따른 영향을 검토한다.

송양호 부산시 물정책국장은 “이번 실증실험은 해수유입에 따른 염분침투 모델링의 정확성 검증을 목적으로 하굿둑 상류 취수원 안전뿐만 아니라 인근 농·어업에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2020년 12월까지 진행하는 이번 용역과정에서 여러 분야의 영향을 꼼꼼히 검토해 대저수문과 우리시의 취수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분야의 대책과 생태복원 방안을 마련하여 기수생태계 복원을 위한 부분개방을 단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올 2월 시범 개방을 앞둔 낙동강 하굿둑
낙동강 하굿둑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