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녹조 대응에 총력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녹조 대응에 총력
  • 이찬민 기자
  • 승인 2019.06.1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염원 관리 강화 및 낙동강 수체 내 녹조 저감방안 집중 추진

낙동강유역환경청은 13일 오후 2시 청사에서 '제 21차 수질관리협의회'를 개최해최근 녹조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낙동강수계 5개 시·도, 낙동강물환경연구소, 낙동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12개 기관의 수질·수량관리 담당자와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재 낙동강은 높은 기온과 일사량 증가에 따라 녹조발생에 적합한 수환경이 형성된 상태다. 10일 창녕함안보 지점에서 채수한 시료에서 남조류가 4천275 세포/mL로 나타났고, 현 기상상황이 지속된다면 다음 주에는 올해 처음으로 조류경보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질관리협의회에서는 조류경보 발령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오염물질의 수체 내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오염원 관리강화 방안과 녹조발생 시 수체 내에서 녹조를 줄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폐수배출시설 특별점검, 비점오염원 관리, 하천오염행위 단속 등 지난 4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오염원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장마철 전후에 국토 대청결 운동을 추진함으로써 쓰레기 등 오염물질의 수체 내 유입을 최소화한다.

녹조가 발생된 경우에는 물순환장치, 조류제거선 등 조류 제거·완화 장비를 녹조발생 지역에 집중 배치해 운영한다.

환경대응용수를 활용한 녹조제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6월 중 관계기관과 함께 구체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모의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실제 고농도 녹조발생 시 신속 대응토록 할 계획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 4월부터 여름철 녹조저감을 위해 ▶낙동강 본류 및 지류하천 869km 구간의 하천변 야적퇴비 조사 및 점검 ▶드론을 활용한 하천 주변 오염 감시 ▶하천에 인접한 축사, 배출업소, 하·폐수처리장 등 주요 오염원 170개소에 대한 합동점검 등 수질 오염원에 대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6월 12일에는 정수업무 담당자가 참여하는'정수장 운영관리 협의회'를 개최해 녹조발생에도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수장별 관리체계를 최종 점검한 바 있다.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낙동강은 매년 녹조가 발생해 국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시·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녹조 저감 방안을 철저히 추진하고, 수돗물에 대해서도 불안이 없도록 정수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녹조가 발생한 모습
녹조가 발생한 모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