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수돗물 사태' 대안인 고도정수처리 시설이란?
[카드뉴스] '수돗물 사태' 대안인 고도정수처리 시설이란?
  • 조아은 인턴
  • 승인 2019.07.1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수돗물 사태' 대안인 고도정수처리 시설이란?

최근 인천을 시작으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던 '수돗물 사태'

붉은 물을 미처 해결하기도 전에 물 비린내가 난다는 민원까지 들어왔는데요.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고도정수처리 공정을 강화해 냄새를 해결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고도정수처리 시설이란 무엇일까요?

고도정수 처리 시설이란 보통의 정수 방법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냄새 물질, 유기화학물질 등을 처리하는 시설로 오존 처리법과 활성탄을 사용해 수돗물 특유의 맛과 냄새, 소독 부산물 등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정수처리 공정은 응집과 침전, 여과, 소독 과정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미 소독과정에서 투입되는 염소로 인해 흔히 말하는 '수돗물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맛있는 물이란, 미네랄이 풍부하고 물속에 산소가 충분히 녹아있어 마실때 청량감을 주는 물로 물냄새도 나지 않아야 하는데요.

이러한 물 냄새를 해결하기 위해 1994년부터 원수 수질이 나쁜 전국의 주요 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도입, 설치하는 사업이 시행됐습니다.

현재 2017년을 기준으로 전국의 정수장 설계 시설 용량은 우리나라 국민이 하루에 인당 약 500L를 소비할 수 있는 수준인데요.

이중 고도처리 방식을 이용한 설계 시설 용랴응ㄴ 서울 시민(약 975만명)이 하루에 인당 약 1000L씩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고도 정수 처리 공정에 사용되는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오존처리법과 활성탄 처리법이 있습니다.

 

- 오존 처리법이란

오존이 갖는 강한 산화력을 이용해 맛과 냄새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살균효과가 우수해 소독 부산물이나 미량 유기물질을 확실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 활성탄 처리법이란

활성탄의 흡착하는 성질을 활용해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기술입니다.

활성탄은 미세한 기공 구조와 넓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생김새 덕분에 수돗물 내의 맛과 냄새 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두 기술 모두 시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시설이 전국 모든 정수센터에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이번과 같은 사태가 일어난 것입니다.

이 두 기술 모두 시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시설이 전국 모든 정수센터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요소인 물!

마음편히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루빨리 시설이 보편화돼야 하는 시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