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무방류 시스템이란?
[카드뉴스] 무방류 시스템이란?
  • 김효영 인턴
  • 승인 2019.07.1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염물질 배출 차단으로 수질개선

- 구미시와 대구의 취수원 전쟁

대구시와 구미시는 2009년부터 취수원 이전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낙동강 오염 사태 원인 대부분이 구미공단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취수원을 구미공단 상류 쪽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구미시는 낙동강 수질 악화와 수량 부족, 재산권 침해 등의 이유로 이를 반대해왔습니다.

작년 대구 수돗물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는 사태가 발생해 두 도시 간 갈등은 더욱 고조됩니다.

올해 4월 정부가 관련 지자체와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에 따라 구미산업 단지에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 연구 용역이 시행됩니다.

이로써 대구시와 구미시 간에 10년간 취수원 갈등이 해소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무방류 시스템이란?

방류수를 전혀 외부로 배출하지 않고 공장 안에서 재순환하거나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도입하려는 이유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시설이 설치된 공장은 해당지역의 배출기준에 맞게 오염물질의 농도를 낮추어 배출해야합니다.

오염물을 제거한 뒤 방류수는 대부분 인근 하천이나 강, 해역 등에 배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폐수가 유출될 경우 수질이 오염됩니다.

구미산업단지에서 낙동강에 폐수가 유출될 경우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대구지역이 피해를 입게 됩ㄴ디ㅏ.

따라서 구미산업단지에 무방류시스템 도입은 구미공단에서 발생하는 폐수가 낙동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기대효과

무방류시스템은 오염물질 배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게 되어, 방류 수ㅖ의 수질 개선과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문제점

그러나 무방류 시스템은 처리비용, 농축수 처리 등의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