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우리는 지구의 물 1%도 사용하지 않는다?
[카드뉴스]우리는 지구의 물 1%도 사용하지 않는다?
  • 김효영 인턴기자
  • 승인 2019.08.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지구에 있는 물의 1%도 사용하지 않는다고?지구에 물이 얼마나 있는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바다만 봐도 지구 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물의 총용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세계적 전문가들의 과학적인 분석에 따르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의 총량은 약 14억㎦라고 합니다. 이 물은 지구 표면을 약 2.7㎞ 깊이로 덮을 수 있는 양입니다. 

바다가 그중 97.5%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바닷물은 우리가 사용할 수 없는 물입니다. 바닷물은 염분을 함유하고 있어 마실 수도 없고, 자원으로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바닷물을 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수 담수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나머지 2.5%의 물, 약 3천5백만㎦의 양이 남는데요. 이는 사람이 마시고 사용할 수 있는 민물입니다. 이것만 해도 지구 표면을 약 70m 깊이로 엎을 수 있는 많은 양입니다. 그렇지만 이 또한 우리가 다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담수의 69.55%는 빙하, 만년설, 영구동토 등 우리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물이기 때문입니다. 또 남은 30.45%중 30.06%는 지하수로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즉, 우리들이 손쉽게 이용 가능한 호수나 하천의 물은 전체 담수 가운데 0.39%에 불과합니다.

호수나 하천의 물과 지하수까지 모두 합한다 해도 지구에 존재하는 물 14억㎦의 1%가 안 되는데요. 그렇기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지구 표면 면적의 70%가 넘는 물 중에서도 1%도 되지 않는 물이랍니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물! 한정된 양을 생각해 절약하며 사용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