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덕산단 노후 하수관리 정비
대전시, 대덕산단 노후 하수관리 정비
  • 이찬민 기자
  • 승인 2019.09.0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산단 위치도 (사진= 대전시 제공)
대덕산단 위치도 (사진=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대덕산업단지 노후 하수관로를 일제히 정비한다고 6일 밝혔다.

대덕산업단지는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총면적 311만㎡의 전자, 화학 등 중부권 핵심 첨단산업단지지만, 1990년대 조성돼 하수관로가 노후화된 상태다.

도로 아래를 지나가는 하수관로가 오래될 경우 하수관 틈이 벌어지거나 균열․천공이 생기면서 지하수 오염, 배수 불량, 싱크홀 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

대전시는 대덕산업단지 내 지하수 오염 및 싱크홀, 배수 불량으로 인한 침수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하수관로 전체 37㎞를 정밀 조사했으며, 이달 불량 하수관로에 대한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까지 36억 원을 들여 정비한다.

대전시는 이번 불량 하수관로 정비 외에 정밀조사 시 확인된 우수관에 오접된 오·폐수관로도 함께 정비해 악취 해소와 수질오염 개선 등 환경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산업단지는 특성상 일반지역보다 독성이 강한 오폐수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지하오염 예방을 위한 면밀한 시설 정비가 필요하고, 또한 싱크홀은 자칫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도로함몰 발생에 따른 땜질식 처방이 아닌 선제 정비가 중요하다”며 “공사 진행으로 인한 주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처리계획을 수립하고 사전에 공사 일정을 고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