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불화화합물은 무엇?
과불화화합물은 무엇?
  • 김아란 기자
  • 승인 2018.08.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21일 과불화화합물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기본적인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졌다. 이를 정리했다.  

-과불화헥산술폰산은 어떤 물질이며, 그 위해성은 어느 정도인가?

탄화수소의 기본 골격 중 수소가 불소로 치환된 형태의 물질로, 탄소가 6개 이상인 과불화술폰산류와 탄소가 7개 이상인 과불화지방산류 및 그 염류 등 여러 가지 화합물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과불화옥탄산(PFOA)과 과불화옥탄술폰산(PFOS)이 있다. 과불화헥산술폰산은 탄소가 6개인 것을 제외하고는 과불화옥탄술폰산과 동일한 구조를 가진다. 이중 IARC(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과불화옥탄산(PFOA)만 발암물질(Group 2B)로 분류됐다. Group 2B에는 휘발유, 고사리, 나프탈렌 등이 있다.

낙동강 수계에서 검출이 증가했던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의 경우 체중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액응고시간 증가, 갑상선 호르몬 변화 등의 동물실험 결과가 있다.

 

-과불화화합물이 사람에게 노출되는 경로는?

먹는물 음용, 식품의 섭취, 과불화화합물 함유제품의 사용 등 다양한 경로로 노출될 수 있다. 때문에 주요 선진국은 먹는물 기준 설정시, 사람의 하루 섭취 허용량(TDI; Tolerable Daily Intake) 10%는 먹는물을 통해, 나머지 90%는 음식물·제품 통해 섭취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기준 설정했다. , 캐나다는 먹는물 섭취를 20%로 가정한다.

 

-상수원 원수에 과불화화합물이 함유돼 있을 경우,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과불화화합물은 흡착 성질을 갖고 있어서 활성탄이나 역삼투압(RO) 등의 방법으로 9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정수장에서 활성탄으로 제거할 경우에는 다른 유기화합물의 함유량, 분말활성탄 투입농도, 입상활성탄의 사용기간, 접촉시간, pH, 수온 등 다양한 인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정수처리공정의 최적화 과정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