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수돗물 사고 방지
환경부,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수돗물 사고 방지
  • 강은경 기자
  • 승인 2019.11.2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대책이 추진된다.

환경부는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95회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해 확정했다.

이는 올해 5월 발생한 인천 적수사고를 통해 드러난 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 국민 소통 확대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함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이번 대책은 9차례의 학계, 산업계, 지자체, 시민사회로 구성된 전문가 포럼과 6회의 지자체 협의를 통해 수립됐다.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은 ▶시설의 선진화 ▶관리·운영의 고도화 ▶사고대응의 체계화 ▶국민소통 확대 등 4대 전략과 10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내년부터 수도관 진단 시 현장조사 의무 대상을 전 지자체로 확대하고, 지자체가 작성한 진단결과를 재검토하는 등 사후관리가 강화된다.

또한, ▶생애주기 관리기법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 ▶스마트상수도관리시스템 등을 도입해 수돗물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면서 수돗물 관리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에 수립된 대책의 추진을 통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데만 급급했던 과거의 수돗물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깨끗한 물이 각 가정까지 안전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