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내년부터 '스마트 상수도 관리시스템' 도입, 4개 지역 우선실시
강원도 내년부터 '스마트 상수도 관리시스템' 도입, 4개 지역 우선실시
  • 이찬민 기자
  • 승인 2019.12.2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는 2020년부터 스마트 상수도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도 수질보전과는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 제공을 위해 수돗물 공급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상수도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상수관리 시스템’은 수돗물 공급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수질관리와 자동감시, 위기대응, 물 관리 등의 스마트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 인천 붉은 수돗물 사고처럼 지하매설 수도관의 특성상 관 내부 상태 확인이 어려워 문제발생의 조기 인지 및 신속 사고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이 같은 문제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로 ‘스마트 상수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ICT 기술을 활용해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의 수질·물 사용량 및 관내 수압의 실시간 감시가 가능해진다. 

실시간 수질감시로 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배수설비가 오염수를 관망에서 빼내 오염된 수돗물이 가정에 도달하지 않게 된다. 

또 수량과 수압 감시로 누수지점을 제때 확인해 사고로의 확산 방지와 주기적 관 세척으로 탁수발생 등이 최소화 될 수 있다. 

강원도는 내년 우선적으로 춘천·강릉·홍천·고성 등 4개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