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사라진 옛 물길 복원한다"...생태하천복원사업 추진
충북도 "사라진 옛 물길 복원한다"...생태하천복원사업 추진
  • 장성혁 기자
  • 승인 2020.03.0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가 하천의 수질개선과 수생태계복원을 위해 생태하천복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충북도청 전경(사진=물산업신문DB)

충북도가 하천의 수질개선과 수생태계복원을 위해 생태하천복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5일 도에 따르면 생태하천복원사업에 도비 46억 원을 포함해 77억 원을 투입한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은 하천의 녹지대 조성 및 하천주변에 습지, 여울을 만들어 물고기들의 서식 공간 확충과 생태이동 통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청주 석화천 ▶충주 송강천 ▶옥천 서화천 ▶영동 영동천 ▶증평 보강천 총 5개 하천이다.

도는 생태습지와 자연형 여울·호안 등 생물서식공간을 설치하고 보, 낙차공 등 시설물을 철거하거나 개·보수하는 등 하천 환경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하천 바닥의 퇴적물을 제거하고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해 수질을 개선하는 등 물길도 정비할 예정이다.

충북도 이태훈 환경산림국장은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완료되면 하천의 수생태계가 복원돼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할 수 있는 친환경적 하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사업완료 후 5년간 수생태 및 물환경 변화를 주기적으로 관찰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건강한 하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유지하고, 하천을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친환경적 공간으로 복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