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생활 속 방사선 안전관리 강화..."먹는물 수질안전성 확보한다"
대전시, 생활 속 방사선 안전관리 강화..."먹는물 수질안전성 확보한다"
  • 이영욱 기자
  • 승인 2020.03.1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자치구와 함께 민방위급수시설에 대한 중점점검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대전시청 전경(사진=물산업신문DB)
대전시는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생활주변 방사선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대전시청 전경(사진=물산업신문DB)

이제 대전시 시민들은 생활 속에서도 방사선으로부터 안전해질 전망이다.

대전시는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생활주변 방사선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2018년 라돈침대 파문을 통해 생활 속에 존재하는 방사선 물질이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생활 속 방사선에 대한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했다.

이번에 수립된 종합계획은 작년 10월 제정된 ‘대구광역시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 조례’에 따라 수립됐다.

관리대상은 기존 인공방사선 중심에서 ‘천연방사성 원료물질과 이를 이용한 제품’까지 확대됐다.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은 ▶음용지하수 등 먹는 물 관리 ▶지각 방사선에 의한 실내공기질 관리 ▶라돈 간이측정 장비 추가확보 및 대여서비스 ▶유통식품 방사능검사 등이며 올해부터 2024년까지 중·장기적 5개년 계획이다.

시는 먹는물 수질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고농도 라돈 및 우라늄 저감 장치를 개발·보급해 전국 표준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월훈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방사능에 대한 시 차원의 철저한 관리·대응체계를 마련해 시민 안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