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IoT기술 활용해 홍수피해 예방한다"
충남도,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IoT기술 활용해 홍수피해 예방한다"
  • 조아은 기자
  • 승인 2020.04.1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도내 6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0 신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실시한다.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국가정책화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논산시와 서천군에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충남도청 전경(사진=물산업신문DB)

홍수피해 예방을 위해 충남도가 IoT기술 활용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충남도가 국가정책화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논산시와 서천군에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이번 사업에 총 34억 원을 투입한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상황실에서 하천 수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조작하는 방식으로, 충남 아산시 지방하천에 최초 도입됐다.

도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 빅데이터가 쌓이게 돼 최적의 홍수관리가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야간이나 집중호우 등 기상악조건에서는 고령의 수문관리인이 제때 수문을 조작하기 어려워 농경지 침수 등 피해가 발생했다.

도는 올해부터는 국토교통부에서 2025년까지 전국 4천여개 국가하천 수문을 대상으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홍승원 충남도 하천과장은 “국토부의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 5개년 계획과 연계해 지방하천 사업을 완료할 꼐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