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하천 불법 점유 근절한다"...처벌 2배로 강화
"계곡·하천 불법 점유 근절한다"...처벌 2배로 강화
  • 강은경 기자
  • 승인 2020.04.2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하천에서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오는 21일부터 벌칙이 기존의 두배 수준으로 강화된다.

행정안전부는 소하천 구역 및 시설 등을 무단으로 점유·사용하는 위반 행위자에 대해 벌칙이 2배로 강화하는 ‘소하천정비법’ 개정을 입법 예고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소하천 시설 파손 등으로 인한 공공피해 발생 및 불법행위에 대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벌칙 규정을 강화했다.

또한, 소하천 시설 등을 무단으로 점용하거나 사용한 경우에는 점용료의 1.2배에 상당하는 금액으로 변상금을 상향 징수하도록 했다.

이는 기존의 규정인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비해 2배 가량 강화된 처벌이다.

행안부는 이번 개정안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소하천 내 불법 시설물 설치 및 영업 등으로 인한 상습적 피해 발생에 대한 지적과 경기도와 강원도 등의 제도 개선 건의 사항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 사례로는 소하천구역 내 무단으로 농작물을 경착하거나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다.

윤종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소하천정비법 개정을 통해 불법 행위를 근절하고 소하천 정비사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을 도모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