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민원 AI가 상담한다"...서울시, 수돗물 상담 챗봇 '아리수톡' 9월 오픈
"수도 민원 AI가 상담한다"...서울시, 수돗물 상담 챗봇 '아리수톡' 9월 오픈
  • 김아란 기자
  • 승인 2020.07.0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아리수톡 소개 이미지 ((사진=서울시 제공)
AI 아리수톡 소개 이미지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도 관련 민원 상담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서울시 수도사업소 대표전화에 들어온 전화민원이 105만 콜을 넘어섰고, 민원수요 대비 상담인력 부족으로 17%는 통화대기 및 연결지연으로 상담이 이뤄지지 못했다.

상수도본부는 AI 상담과정에서 축적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질사고 징후를 예측하고 수돗물 서비스 개선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가 도입하는 AI 수돗물 민원상담 서비스는 ▶AI 기반 대화형 수돗물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 ▶상담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상담직원 업무 지원을 위한 ‘아리수 상담 비서봇’ ▶상담 빅데이터의 체계적인 수집·분석이다.

시는 오는 9월부터 단계적으로 ‘아리수톡’을 내년부터는 자연어 기반 대화형식으로 서비스를 고도화·안정화할 계획이다.

또, 내년 5월에는 ‘아리수 상담 비서봇’을 오픈해 비대면상담의 최접점에 있는 상담직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추천답변 및 관련법과 규정 등을 상담관리시스템 화면에 제공해 상담직원을 지원하게 된다.

백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4시간 365일 수돗물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 서울시민의 수돗물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더욱 스마트한 아리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