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 본격 추진..."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 본격 추진..."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0.09.25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예정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예정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지난 10년간 준비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투자사업(BTO-a)의 본격 추진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가 실시된다.

시는 이번 공고 과정에서 이 사업이 대체 불가한 대규모 시설용량의 단일 필수 환경기초시설이고, 국내 최고 수준의 엄격한 방류수 수질기준을 적용받는 점을 감안해 업체 선정의 참가자격 사전심사 기준 등을 마련했다.

조달청에서 고난도 공종으로 분류한 하수처리장 시설공사는 시공능력과 기술력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공공투자관리센터 표준안은 ‘산업환경설비업 시공능력평가액이 추정공사비의 1배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시는 보다 많은 업체의 참여를 위해 이를 0.5배로 완화했다.

또한 기술력 검증을 위해 본 시설용량의 1/4 수준인 16만5천t/일 누계실적을 보유한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2단계 평가 시 지역업체 참여 수준의 비율과 배점을 상향했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안정적인 하수처리체계 구축은 물론 근본적 악취 문제 해소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전시 임묵 환경녹지국장은 “대전시 백년대계를 위한 사업인 만큼 사업규모나, 자역특성, 수질기준 등을 고려해 기술력과 시공능력이 국내 최고 수준인 기업들의 적극적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은 작년 한구객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적격성조사와 대전시의회 동의 절차를 완료해, 지난 9월 16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민간투자 대상사업으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