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책 마련
부산시,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책 마련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0.11.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올 연말까지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분야별 대책과 기수생태계 복원 방안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현재 진행 중인 ‘낙동강 하굿둑 운영개선 및 생태복원 방안 연구 3차 용역 2단계’를 통해 하굿둑 개방수준별 ▶하천 및 해양 영향 검토 ▶하천시설물·농업·어업·지하수·환경·생태에 대한 영향 검토 및 대책 마련 ▶실증실험 계획수립·시행 ▶기수생태계 복원 방안 제시 등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현재 진행 중인 2단계 용역의 준비단계로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3차 용역 1단계’에서는 ▶하굿둑 개방에 따른 하천·해양 등에 대한 영향 검토 ▶하굿둑 구조물 안전성 확보방안 마련 ▶지하수 염분 침투로 인한 농작물 등 영향 분석 및 평가 방안 수립 ▶하굿둑 수문개방 실증실험 방안 수립 ▶낙동강 하구역 생태·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 바 있다.

특히 하천유량에 따라 해수 침투범위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한 결과, ▶갈수기(상류유량 71㎥/s)에는 하굿둑 상류 최대 28.5km ▶평수기(상류유량 135㎥/s)에는 하굿둑 상류 최대 23.7km ▶풍수기(상류유량 450㎥/s)에는 하굿둑 상류 최대 7km까지 해수(0.3psu)가 침투하여 갈수기 때는 하굿둑 상류 28km 원동취수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3차 용역 1단계 최종보고서에서는 상류 유량에 따라 하굿둑 수문을 조작해 염분 침투를 조절할 필요가 있고, 영향 범위 내 농업·지하수·시설물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환경부와 부산시 등 용역발주 5개 기관에 제시한 바 있다.

낙동강 하굿둑 전경(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하굿둑 전경(사진=환경부 제공)

지난해 3월부터 올 12월까지 실시하는 이번 2단계 용역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을 했던 1단계와는 달리 실증실험을 실시해 분야별 영향을 모니터링한다. 3차례에 걸친 실증실험을 실시(’19년 6월·9월, ’20년 6월)한 결과, 장어, 고등어, 농어 등 기수 어종 출현으로 기수생태계 복원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또 실증실험에서는 농업, 취수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굿둑 상류 15km 위치한 대저수문(서낙동강 농업용수 공급)까지 도달하지 않도록 수문을 운영하여 실제 하굿둑 상류 12km까지만 해수가 침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3차례의 실증실험 결과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대저수문 개선방안 ▶농업용수 공급 방안 ▶서낙동강 수질개선 방안 등 다양한 분야의 대책과 기수생태계 복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작년 8월부터 운영 중인 농민·어민·환경단체 등 이해관계인이 포함된 민관협의체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상정하여 논의한 후 올해 연말에 수문 운영 방안과 분야별 대책을 포함한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농민, 어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낙동강 하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