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디지털 비전 2030' 발표
수자원공사 '디지털 비전 2030' 발표
  • 정호영 기자
  • 승인 2020.11.2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25일 오전 대전 본사에서 국민 중심의 물관리 실현을 위한 ‘물산업디지털 전환 대국민 심포지엄’과 산·학·연이 연계한 연구개발 성과의 공유와 확산을 위한 ‘테크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수자원공사는 심포지엄의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과 발맞추어 ‘세계 최고물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비전 2030’을 밝혔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융합을 통한 물데이터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목표로, 현실과 동일한 가상모델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해 물관리시설의 운영관리에 활용, 정수장과 수도관망, 댐 운영 등의 종합적인 판단에 인공지능(AI) 모델 도입 등의 세부 실행과제를 담고 있다.

또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개방하고 디지털 성능시험장(테스트 베드)을 구축해 국민 누구나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주제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전경수 성균관대학교 교수(한국수자원학회장)가 좌장을 맡아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등 전문가와 함께  한국수자원공사의 디지털 전환 방향과 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진 테크컨퍼런스에서는 물 분야 우수 연구개발 성과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통합물관리, 정수처리, 수력발전 등 다양한 물 분야에 대한 11건의 우수과제를 발표하고 현장심사를 통해 대상 2건등을 선정했다. 

 대상에는 수력발전 설비 국산화 과제인 ‘50MW급 프란시스형 수차 러너 합천1수력 실증’과 ‘나노여과막 및 전기적 해수담수화 기술을 결합한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기술 연구’가 선정되어 환경부장관상이 수여됐다.

이 밖에도, 한국수자원공사는 외부의 창의·혁신적인 기술개발 성과를 도입하고자, 국내 물 분야 학계와 민간의 연구개발 전문기관을   대상으로 선정한 총 33개의 ‘개방형 혁신 R&D 연구 과제’에대해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확산과 코로나19 장기화 등 최근의 변화는 디지털 전환과 과감한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코로나19 극복에적극 동참하는 것은 물론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해국민 중심의 물관리 혁신을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