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개발하니 남조류 점유율 낮아져, 환경부 개방 전후 자료 분석 발표
보 개발하니 남조류 점유율 낮아져, 환경부 개방 전후 자료 분석 발표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0.12.1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여름철 보 개방 폭이 컸던 금강·영산강수계에서 남조류 점유율이 낮아지고 규조류 등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등 물속 조류(藻類) 생태계의 건강성이 향상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환경부는 보 개방 전·후 보 대표지점에서 측정된 자료와 2018년 이후 3년간 수계별 주요지점에서 조사된 자료를 종합·분석해 결과를 내놨다. 

특히, 여름철(6~9월) 조류 군집 변화를 금강·영산강 보가 완전개방된 2018년 전·후로 비교·분석했다.

보 대표지점 분석 결과(2013~2020년), 여름철 금강에서 남조류 점유율이 34.5%에서 33.6%로, 영산강에서는 45.6%에서 32.1%로 낮아졌다. 빠른 유속 환경에서 경쟁력이 있는 규조류의 점유율은 각각 7.6%p, 6.6%p 증가했다.

이는 보 개방으로 유속이 빨라져 여름철 녹조 현상을 일으키는 남조류가 크게 증식하기 어려워, 규조류와 녹조류가 함께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조류는 하천 생태계 먹이사슬의 기반을 이루는 주요 일차생산자로서, 물속에서 특정 조류 군집의 독점이 줄어들고 다양한 군집이 함께 나타나는 것은 물속 생태계 건강성이 향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국내 하천에서 주로 관찰되는 조류 사례(사진=환경부 제공)
국내 하천에서 주로 관찰되는 조류 사례(사진=환경부 제공)

반면 보 개방이 없거나 개방 폭이 작았던 낙동강의 경우는 남조류의 점유율이 80.5%에서 83.7%로 증가했고 규조류, 녹조류 등의 점유율은 각각 0.7%p, 2.3%p 낮아졌다.

금강·영산강 주요지점 분석 결과(2018~2020년), 보 상·하류 6지점에서 관측된 조류군집의 연도별 변화 추이도 남조류 점유율 감소 및 규조류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 개방 이후 나타난 변화가 단순히 보 대표지점에서만 관측되는 국지적인 특징이 아닌 보 상·하류에 걸쳐 나타나는 광역적 현상임을 보여준다. 

정의석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 모니터링팀장은 “이번 조사·분석 결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물속 생태계의 건강성도 보 개방 이후 서서히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로 보인다”라면서 “향후 보 개방 확대와 정밀한 관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더 많은 구간에서 이와 같은 변화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