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사업 본격 추진
환경부,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사업 본격 추진
  • 김윤지 인턴기자
  • 승인 2020.12.2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지난 16일 열린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 사업을 위한 관계기관 공동협의체 제2차 화상 회의‘를 시작으로 금강 세종시 구간의 자연성 회복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연구수행기관의 연구계획 및 주요 일정 등의 과업착수를 보고했으며, 연말까지 세종시 시민협의체를 개최하여 지역 의견 수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강청, 국토교통부,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5개 기관은 지난 9월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이후 협약에 따라 관계기관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0월 제1차 회의를 거쳐 연구용역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또 공동발주를 통해 지난 11월 말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용역 수행기관으로 선정했다.

이번 연구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5월까지 6개월간 자연성 회복의 기본구상과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일정으로, 공동협의체 및 시민협의체의 검토와 논의를 거쳐 기본구상 및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한편, 세종시에서는 지역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10월 30일 ’세종시 시민 협의체‘를 구성하고, 그간 3차례의 회의를 통해 자연성 회복에 대한 자료검토 및 의견 수렴 등을 실시한 바 있다. 또 연구 시작 단계부터 지역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제2차 공동협의체 개최와 별도로 세종시 시민협의체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자연성 회복 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하준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우리 강 자연성 회복 구상을 구체화하는 첫 번째 선도사업이 본 궤도에 진입한 만큼 충분한 논의와 합의를 통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5개 관계기관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사업인 만큼 이해관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자연성 회복의 본보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