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유종·멸종위기종 담수 어류 7종의 유전체 정보 확인, ”우리나라 담수 어류 심화 연구에 활용할 것“
국내 고유종·멸종위기종 담수 어류 7종의 유전체 정보 확인, ”우리나라 담수 어류 심화 연구에 활용할 것“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0.12.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17년부터 최근까지 담수생물자원의 유전 다양성 보전·관리 연구사업을 통해 ‘여울마자, 모래주사, 흰수마자, 감돌고기, 돌마자, 참몰개, 점몰개’ 등 우리나라 멸종위기종 및 고유종 7종에 대한 전장 유전체 정보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밝혀져 있지 않던 고유 담수 어류 7종에 대한 유전체 크기, 유전자 구성, 환경변화와 관련된 유전자 등을 확인했다.

고유 담수 어류 7종은 평균 4만여 개의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물질대사 및 산소 이용 관련 유전자 등 58종의 환경 변화 관련 유전자도 보유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 전장 유전체 분석을 통해 확보된 정보는 우리나라 담수 생태계에 분포하는 담수 어류의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과 진화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유전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동식물연구실 정남일 실장은 “이번 연구는 유전 정보가 미비한 고유 담수 어류에 대한 전장 유전체 정보를 확보하고 서식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유전자의 구성이 달라짐을 확인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외래종과의 비교 분석, 서식 환경 별 유전자 분석 등 우리나라 담수 어류의 고유성을 증명하는 심화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