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4대강 환경기초조사사업 우수 연구 사례집 발간
한강청, 4대강 환경기초조사사업 우수 연구 사례집 발간
  • 김윤지 인턴기자
  • 승인 2021.01.0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금강 및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함께 4대강 수계에 대해 2019년도 환경기초조사사업 우수연구 사례집을 제작하였다.

기존에는 매년 4대강청 연구담당자 및 관련 전문가가 모여 연구결과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실시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연구성과발표회 대신 연구사례집을 발간하였다.

4대강 수계별로 우수과제 4개를 선정하여 총 16개 과제에 대한 결과물을 사례집으로 제작하였으며, 한강은 수질 및 수생태계 관리를 위한 ‘한강수계 오염지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등을  우수 과제로 선정하였다.

금강은 대청호 상류 오염원 모니터링, 낙동강은 물관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유역통합관리방안, 영산강은 유해물질 분포특성 연구 등 유역별 현안과 특성을 반영한 연구 결과를 우수 과제로 선정하여 사례집을 제작하였다.

환경기초조사연구는 지난 2003년부터 유역환경청별로 유역 내 물환경 DB 구축, 비점오염원 및 녹조 등 유역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되는 연구사례집은 수계별 우수 과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한눈에 알기 쉽게 도표와 그래픽으로 구성하였고 연구성과를 누구나 손쉽게 수질개선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4대강 유역환경청이 그간 추진한 환경기초조사연구 보고서는 환경부 디지털도서관, 물환경정보시스템에 공개하여 일반인들도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경윤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많은 국민과 환경 분야 종사자가 우수 과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환경기초조사연구사업 성과물이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