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방환경청, 부적합 생활화학제품 적발
대구지방환경청, 부적합 생활화학제품 적발
  • 김민수 인턴기자
  • 승인 2021.01.0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대구지방환경청은 지난 2020년 한해동안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화학제품안전법)”에 따라 안전·표시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제조·유통된 27개 생활화학제품을 적발하여 회수명령 등 행정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위반제품 27개 중 가장 많이 적발된 품목은 살균제로서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안전기준에 적합한지 확인 및 신고하지 않고 제조·판매하여 적발 건수가 많았던 것으로 판단되며, 뒤를 이어 방향제, 세정제 순으로 적발이 됐다. 

대구지방환경청은 이들 제품이 더 이상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제조·판매금지 및 회수명령을 받은 위반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후 온라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재유통을 방지했다.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이란, 일상적인 생활공간에서 사용되는 화학제품 중 위해성이 있을 수 있는 제품으로, 살균제·방향제·세정제 등 총 39종이다.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39종을 제조·수입하려는 자는 안전기준에 적합한지 시험·검사기관으로부터 확인받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신고 또는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승인받은 후 이를 제품 포장 등에 표시하여 제조·수입하여야 한다.

소비자들은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을 구입할 때 제품에 신고번호 또는 승인번호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용도,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한 뒤 사용하여 오·남용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생활화학제품 표시사항 예시
생활화학제품 표시사항 예시

 

 

아울러, 환경부는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인 ’초록누리’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적법하게 신고한 제품 정보와 회수명령 등 행정조치 받은 위반제품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므로 해당 제품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청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회수조치 이후 해당 제품을 구입했거나 판매 중인 제품을 발견했을 경우, 생활화학제품안전센터 또는 국민신문고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영기 대구지방환경청장은 “생활화학제품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자 2021년에도 안전․표시기준 위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종류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종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