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의 수질오염사고 예방하기 위해 '완충저류시설' 설치 지원
산업단지의 수질오염사고 예방하기 위해 '완충저류시설' 설치 지원
  • 김민수 인턴기자
  • 승인 2021.01.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수질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금년 우리지역에 국고 89억원을 투자하여 ‘완충저류시설’ 을 설치한다고 12일 밝혔다.

‘완충저류시설’ 은 산업단지에서 화재·폭발·누출 등으로 환경피해가 발생할 경우 유출되는 유해물질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시설이다.

또한, 2012년 9월에 발생한 구미산단 내 불산사고 방제과정에서 발생한 불산 처리수를 완충저류시설에 보관해 낙동강 유출을 막았던 우수사례의 근거로 2015년 부터 추진해왔다.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면적이 150만㎡ 이상이거나 특정수질 유해물질이 포함된 폐수 배출량이 하루 200톤 이상인 산업단지에 광역시장 및 시장군수가 설치해야 한다.

금년에는 89억을 투입하여 광주지역 2개 산단, 전남지역 2개 산단에 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산업단지별로 광주 하남산단 46억원, 평동산단 5억원, 영암 대불산단 11억원, 광양 일반산단에 27억원이 투입이 되고, 평동산단에 시설 설치 필요성이 인정되어 설계비 5억을 신규로 선 선 지원할 예정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갈수록 심화되는 기후변화와 환경위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사고 유출수, 오염물질 등의 하천 유입 차단은 필수적인 사안이므로 지자체 등과 완충저류시설 설치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완충저류시설 설치 개념도
완충저류시설 설치 개념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