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생태계 건강성, 보호 가치 증명
낙동강 하구 생태계 건강성, 보호 가치 증명
  • 김민수 인턴기자
  • 승인 2021.01.1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철새 도래지인 낙동강 하구에 대한 생태계 변화 관찰 과정에서 최상위 포식자이며,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맹금류 15종의 서식을 확인하고, 주요 영상들을 공개 했다고 18일 밝혔다. 

맹금류는 다른 동물을 포식하는 조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매목, 올빼미목에 속하는 종을 말함

확인된 종은 매목(目) 매과(科)의 매‧새호리기‧황조롱이, 수리과(科)의 흰꼬리수리‧참수리‧독수리‧물수리‧항라머리검독수리‧말똥가리‧솔개‧흰죽지수리‧벌매‧알락개구리매·잿빛개구리매‧붉은배새매다.

겨울 철새의 도래지로 알려진 낙동강하구에 이처럼 다양한 멸종위기 맹금류가 함께 서식하고 있는 것은 이 이지역의 생태계 건강성과 보호 가치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고유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낙동강하구 등 생태계 우수지역 20개소에 대한 생태계 변화 관찰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철새 등 조류의 서식 환경 보호를 위해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계약’ 등 다양한 사업을 추친하고 있다.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계약은 지역주민이 조류의 서식 환경 개선 사업에 참여 할 경우 국가에서 인센티브 제공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 이호중 청장은 “다양한 맹금류가 한 지역에 서식하는 것은 국내에서 낙동강하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낙동강하구 등 생태계 우수 지역을 보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낙동강하구 에서 발견된 항라머리검 독수리이다.
낙동강하구 에서 발견된 항라머리검 독수리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