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수자원관리 계획 수립...맑은 물 지속가능 공급 추진
강원도, 수자원관리 계획 수립...맑은 물 지속가능 공급 추진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1.02.0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는 5일 수자원법에 따른 ‘강원도 지역수자원관리계획(2021~2030)’을 수립 고시한다. 

본 계획은 강원도의 효율적인 수자원 개발 및 보전과 물의 공급·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물관리 일원화 이후 처음으로 수립된 광역 단위 지역수자원관리계획이다. 

도는 지난 2018년 5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의 위수탁협약을 통해 5차례의 자문회의 및 중앙부처 협의, 공청회, 강원도 지역수자원관리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진행했다. 

이번 발표 계획에는 ▶맑은 물의 지속가능한 공급 ▶물재해에 안전한 대응기반 구축 ▶자연과 상생하는 하천환경 조성을 위해 총12개 분야 50개 과제를 제시했다 

또 물부족이 우려되는 지역의 경우 구체적인 사업을 제안, 최종보고서에 담았다. 특히 2030년 기준 최대 가뭄 시 도내에서는 춘천·동해·태백·정선·화천을 제외한 시군이 생활용수와 농업용수의 물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저수지 연계, 지하수 저류지 개발, 식수 전용댐 건설 등의 추진과제를 제안했다.

강원도 최봉용 치수과장은 “강원도 수자원관리계획은 수자원법 개정 후 처음 수립되는 것으로 향후 도 물관리 정책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계획에서 제안된 내용들은 관련부서, 시군간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상위 물관련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