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통합점검 추진
광주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통합점검 추진
  • 이정훈 인턴기자
  • 승인 2021.02.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는 환경오염 사전 예방을 위해 2021년도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통합지도·점검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이번 점검은 관내 대기오염물질과 폐수 등을 배출하는 환경 배출업소 1천846개소 가운데 환경관리 역량을 갖춘 자율점검업소 등을 제외한 983개소에 대해 실시한다.

특히 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동절기에 대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갈수기 및 장마철에는 영산강 등 수질 악화 예방 차원에서 폐수 배출사업장에 대한 예방 차원의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또 시에서 운영하는 인공지능 대기오염방지시설 관리시스템과 대기질 측정 차량 등 과학적 장비를 활용해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오염물질이 누출될 경우 관련 사업장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폐수 무단방류, 오염방지시설 미가동 등 문제사업장에 대해서는 폐쇄 명령, 고발 등 강력히 대응한다.

아울러 환경관리가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1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지원반을 구성해 사업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노후 오염방지시설 교체비도 지원한다.

광주시 송용수 기후환경정책과장은 "환경오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공지능 장비 등을 활용해 사전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취약시설은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768개소를 점검해 총 115개 사업장에서 120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으며 조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