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시, 수도행정 분야 4대 추진전략 제시
전북 전주시, 수도행정 분야 4대 추진전략 제시
  • 이정훈 인턴기자
  • 승인 2021.02.1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는 지난 9일 신년 브리핑을 통해 수도행정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4대 추진전략은 △상수관로 전면개량 선진 급수체계 구축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 공급 △친환경 하수관리로 생태도시 구현 △수요자 중심의 수도행정서비스 제공 등이다.

먼저 시는 상수관로를 전면 개량한다. 상수도 수요량 변화에 따른 공급과 수급 능력의 적정성을 검토해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하고, 노후 상수관망을 정비해 유수율을 85%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국비 92억 원 등 총사업비 131억 원을 투입해 수질사고 발생 시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더불어 최근 효천지구 개발로 인한 효자배수구역의 원활한 용수 공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압장을 추가 설치, 서부 신시가지 구역에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급수불출 민원도 해결하기로 했다.

시는 또 수질검사 등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공급에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용담호 상수원에 대한 수질검사를 시작으로, 정수지와 배수지, 각 가정에 이르기까지 매일, 주간, 월간, 분기 등으로 나누어 수질검사를 지속 하기로 했다. 또 현장방문 수질검사 서비스와 수돗물 안심 확인제, 공동주택 수돗물 인증서 발급 등을 진행하고 이에 관한 홍보활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체계적인 하수관로 정비에도 집중한다. 전주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덕진 중앙1분구 등 7개 구역 하수관로 201.2㎞, 배수설비 7천411개소에 대해 정비에 나선다. 특히 호성동 일원의 아중처리구역과 반월동 일원의 하수처리편입구역을 정비해 주민들의 주거불편을 해소하기로 했다.

끝으로 시는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수도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노후 및 고장 계량기 교체로 수용가에 대해 정확한 요금을 부과하고, 노후 급수설비 개량에 필요한 공사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민원발생 요인을 사전에 문자로 알림으로써 시민들의 편익을 높이고 다자녀, 해고 없는 도시 동참업체 등에 대한 상수도 요금 감면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최훈식 부장은 “올해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과 연계해 상수관로 전면 개량으로 선진 급수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하수관로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시민 누구나 먹는 물 만큼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전주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