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물관리 협의체, 9개 기관으로 확대
통합물관리 협의체, 9개 기관으로 확대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4.0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주)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추가 참여로 동반상승 효과 기대
주요 협력과제 추진성과 공유 및 향후 발전 방향 논의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세종시 소재 국가물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국가물관리위원회-공공ㆍ연구기관 통합물관리협의체(이하 협의체)‘를 확대하는 협약을 이달 6일 체결했다.

기존의 협의체는 지난 6월 출범 이후, 공공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주)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협의체에 새로 추가됐다. 이로써 총 9개 기관이 협력하게 되면서 물관리 공공부문의 협치(거버넌스)가 확대돼 시너지효과가 커질 전망이다.

해당 기관들은 물 관련 계획ㆍ정책ㆍ현안ㆍ기술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물관리의 실현을 위해 기관 간 상호협력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지난해 11월부터 협의체에서 진행해온 협력과제들에 대한 성과발표회도 함께 열렸다. 해당 기관들은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먼저, 가뭄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가뭄대응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가뭄대응 공동 협력체계’란 소관시설 위주의 가뭄관리에서 벗어나 각 기관별로 수자원시설의 위치정보를 공유하고 여유 수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3개 공동관리기관이 매년 6월 21일~9월 20일 동안인 홍수기에 6천만 톤의 홍수대응 용량을 확보해 댐과 하류 하천의 홍수 위험성을 낮추는 계기를 마련했다. 각 기관이 관리하는 댐의 제한 수위를 조정하는 등의 방안을 활용했다. 

더불어, 해마다 되풀이되는 수질오염 및 미량유기물 오염사고에 대해서는 선진 분석기술을 공유해 원인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각 기관별로 보유하고 있는 방제 기반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국민들이 우리나라 물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기관·성격·용도에 따라 흩어진 물 관련 정보를 통합한 통합물정보집 ‘수첩’도 발간했다.

국책연구기관들로 구성된 실무협의체에서는 물관리 정책개선을 위해 기관별로 추진해 온 연구과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통합물관리 정책연구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합동 연구과제도 발굴할 예정이다.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상호협력에 동참해 준 공공ㆍ연구기관들에 감사드린다” 라며, “각 기관들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발족된 협의체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합물관리 정책을 실현하는데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