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최적지" 물기술인증원 유치 대구 VS 인천, 환경부는 "연구 용역 지켜봐야"
"내가 최적지" 물기술인증원 유치 대구 VS 인천, 환경부는 "연구 용역 지켜봐야"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8.11.0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이 인천시와 대구시, 두 도시간의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각 지역이 앞다퉈 자신의 지역이 최적의 입지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부 종합감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효상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한국물기술인증원(이하 물기술인증원)의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설립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 물기술인증원은 지난 6월 통과한 물관리 기술발전 및 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설립되는 물기술육성의 핵심기관이다라며 물기술의 인증과 검증을 위한 최적의 실증화 시설인 대구 물산업클러스터를 두고 다른 지역에 물기술인증원을 구축하면 추가로 예산이 낭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 측에 따르면 인증원의 필수 시험장비·기자재는 대구 물산업클러스터에 설치하는 시험장비 194248대와 90% 이상 중복하고 있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 설치할 경우 1500억원의 추가적인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물기술인증원의 중요성은 환경부도 공감하고 있다하지만 아직 어떠한 결정도 내려놓고 있지 않다. 종합적인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이 끝나면 관계부처와 협의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논의가 나오게 된 배경은 물기술인증원이 한국환경공단이 위치한 인천에 설립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어서다. 환경부가 현 정권의 눈치를 보니 부담이 되는 대구보다는 인천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결국 국정감사에서 인천발언이 나온 뒤 인천시도 뒤늦게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에 대해 목소리를 내면서 지역 간 전쟁이 시작됐다. 실제 인천 지역에서는 연이어 물기술인증원의 최적지가 인천이라는 보도가 국감 이후 쏟아져 나왔다. 인천시의 경우 한국환경공단과 환경산업연구단지 등 관련기관들이 자리해 있다. 물 관련 산업체가 수도권에 밀접해 있다는 점도 접근성 측면에서 인천에게 유리하다.

반면 대구시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조성 당시 물기술 인·검증을 위한 시설이 필수적으로 필요해 물기술인증원이 대구에 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물산업과 노숙현 주무관은 “20161114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발표한 스마트 물산업 육성 전략에는 클러스터 내에 우수기술제품에 대한 인검증 신청부터 실증시험 지원 및 증명서 발급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마련한다고 표현했다물기술인증원를 클러스터에 둔다는 것을 의미한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도 시는 2020년 서대구KTX 역사가 개통하면 물클러스터로의 접근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또 동대구역에서 물클러스터로 바로 갈 수 있는 셔틀버스를 도입하는 등의 다양한 접근성 개선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두 지자체가 자신의 장점을 계속적으로 어필하면서 공은 환경부로 넘어갔다. 환경부 수도정책과 이현준 사무관은 이달말까지 연구용역을 통해서 물기술인증원의 역할과 운영 등 전반적인 계획에 대해서 수립하게 될 것이라며 입지는 현재 약 5곳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각 지자체가 자신들의 장점을 제출하는 등 어느 정도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 (사진=물산업신문 DB)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