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김부겸 총리 주재 제5회 국가물관리위원회 회의서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
환경부, 김부겸 총리 주재 제5회 국가물관리위원회 회의서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6.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2030년 향후 10년 간의 물관리 전략
2030 통합물관리 미래상. 사진=환경부 제공
2030 통합물관리 미래상.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6월 8일 김부겸 국무총리의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회 국가물관리 위원회에서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2021~2030)'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이날 "향후 10년 간 우리나라의 통합물관리 정책을 이끌 이정표"라며 강조한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수질‧수량‧수재해 등 물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물 분야의 최상위 계획으로, 물관리일원화 이후 새로운 통합물관리 실현을 위한 향후 10년 간의 비전과 전략을 처음 제시한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획은 수립 과정에서 국민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직접 참여해 국민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한 정책 방향이 담긴 상향식 계획이라는데서 더 의미가 크다.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을 비전으로, △유역 공동체의 건강성 증진 △미래 세대의 물 이용 보장 △기후위기에 강한 물안전 사회 구축 이라는 3가지 기본목표를 제시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①물순환 전 과정의 통합물관리, ② 참여·협력·소통 기반의 유역 물관리, ③기후위기 시대 국민 안전 물관리 라는 통합물관리 3대 혁신정책과 분야별 6대 전략이 추진된다. 

분야별 6대 전략으로는 ①물환경의 자연성 회복, ②지속가능한 물 이용체계 확립, ③물재해 안전체계 구축, ④미래 인력양성 및 물 정보 선진화, ⑤물 기반시설 관리 효율화, ⑥물 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활성화를 정해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환경부와 중앙행정기관은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3대 혁신정책과 분야별 6대 전략에 대한 이행계획을 150일 이내 수립하고, 계획의 이행실적을 연차별로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민의 삶의 질과 안전을 위협하는 물 문제에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통합물관리 체계를 마련했다"며,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맞게 전략을 구체화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정부·전문가·시민사회가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