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 물문제 해결 위한 간담회 개최
부산시, 낙동강 물문제 해결 위한 간담회 개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6.2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본회의 개최
본회의 전에 낙동강 관련 전문가와 시민단체의 의견 취합 목적
맑은 낙동강 깨끗한 취수원 확보를 위한 전문가, 시민 간담회 현장. 사진=부산시 제공
「맑은 낙동강, 깨끗한 취수원」 확보를 위한 전문가·시민 간담회 현장.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지난 1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전문가 및 시민단체 대표들과 함께 「맑은 낙동강, 깨끗한 취수원 확보를 위한 전문가·시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간담회는 오는 24일 개최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본회의 전에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에 대한 관련 전문가와 시민단체의 의견을 모으고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한 위원회 위원들과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합천과 창녕 출신 향우회 대표들도 자리를 함께 해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추진사항 및 향후계획 보고 ▲물 문제 해결 방안 통과 시 추진 방향 ▲영향지역 반대 시 대책에 대한 자문 등을 논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 부산의 숙원사업인 맑은 물 확보를 위해 애써주신 시민단체들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안건이 유역위 본휘의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리며 합천과 창녕 주민들과의 소통창구가 돼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낙동강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했고, 지난해 12월에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낙동강 수질 개선 및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부산시는 그동안 대체 상수원 사업의 실패 요인을 해당 지역주민들과의 소통 부재로 보고, 영향지역인 합천, 창녕 등의 주민 의견들을 직접 반영한 ▲취수원 주변의 상수원보호구역 확대 금지 ▲해당 수자원의 지역주민 우선 사용 ▲적절한 보상 방안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통합 물관리 방안에는 부산시가 건의한 영향지역 주민지원사업과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물관리 방안에는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구미 공공하수처리장과 대구 성서 산단의 공공폐수처리 시설에 미량오염물질의 과학적 관리 방안 마련 ▲대규모 산업단지(150만㎡)에 완충 저류시설 추가 설치 ▲수질 자동측정망 확충 ▲본류로 직접 방류되는 공공하수처리장에 대한 고도처리시설 추가 도입 ▲비점오염 및 가축분뇨 처리 강화 ▲총유기탄소(TOC) 수질오염 총량제 도입 ▲수변 공간 관리강화 등이 포함됐다.

한편, 이같은 노력에도 2030년 기준 물금 수질기준이 2등급인 약간 좋음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 부산시는 수질개선에 대한 노력과 함께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낙동강 하류 지역인 부산·경남의 물 공급 방안으로 합천의 황강 복류수 45만 톤, 창녕의 강변여과수 45만 톤 등 총 90만 톤을 개발해 중동부 경남에 48만 톤을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 42만 톤을 부산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부산시는 부산에 필요한 95만 톤 중 나머지 53만 톤을 회동수원지 개량 10만 톤, 초고도정수처리 43만 톤으로 충당하겠다는 방침이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해당 안건을 약 6개월 동안 심의해왔으며, 오는 6월 24일 본회의를 통해 최종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