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탄소중립형 사업중심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
환경부, 탄소중립형 사업중심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1.06.3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적용 가능한 탄소중립형 사업 예시-미래차 충전소. 사진=환경부 제공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적용 가능한 탄소중립형 사업 예시-미래차 충전소.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와 수자원공사가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탄소중립형 사업 중심으로 전환·촉진하겠다고 30일 밝혔다.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은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이하 댐건설법)에 따라 수도사업자 등이 생공용수 및 발전판매수입금의 일부로 주민생활지원, 일자리창출 등 댐 주변지역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환경부는 이번 탄소중립형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추진을 위해 올해 말까지 '댐건설법' 등 관련 법률 및 제도 개선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올해 말까지 '댐건설법' 시행령을 개정해 지원사업에 탄소중립형 사업내용을 추가하고,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사후 평가제도를 도입해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사업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원사업의 양적·질적 확대를 촉진할 방침이다.

또 수자원공사가 매년 수립하는 지원사업 운영기준에 탄소중립 사업 사례 및 신규 항목을 발굴해 수록하고, 탄소중립형 사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지침서를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형 지원사업에 주민의견 반영과 우수사업 추진을 위해 공모형 지원사업의 도입방안을 마련하고, 탄소중립 사업이 우선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환경부 김동진 수자원정책관은 "탄소중립형 댐주변지역 지원사업 확대방안이 시행되면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선도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하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