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방안 구미지역 합동 설명회' 개최
환경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방안 구미지역 합동 설명회' 개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7.1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홍보물. 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홍보물.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는 14일 오전 경북 구미에서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방안 구미지역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지역주민 등이 함께 해, 지난달 24일 제6회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의결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환경부는 먼저 취수원 다변화 정책으로 영향지역의 물이용에는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만약 구미시의 물이용에 지장을 줄 경우, 수혜지역으로의 물 공급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미시에 상생기금을 조성해 지원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주민들의 동의하에 추진할 것이며,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나누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지난달 24일, 환경부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 유역의 취수원을 다변화하기 위해 대구시 취수량 약 60만톤/일 중 30만톤/일을 구미지역 취수장에서 활용하도록 의결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날 설명회만으로 지역주민의 우려와 걱정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정확하지 않은 사실관계에서 발생한 오해는 해소되었기를 희망한다"라며,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로 주민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약속드리며 지역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이 상생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