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낙동강 하굿둑 3차 개방 계획 발표
환경부, 낙동강 하굿둑 3차 개방 계획 발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8.1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하굿둑 개방모습. 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하굿둑 개방모습.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가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을 위해 지난 6월 22일부터 약 1개월 간 실시한 '낙동강 하굿둑 2차 개방운영 결과'와 이달 20일부터 약 1개월간 실시될 '3차 개방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보도자료에 다르면 지난 6월 22일부터 7월 20일까지 실시된 낙동강 하굿둑 2차 개방으로 총 207만㎥의 바닷물이 유입돼 목표지점인 하굿둑 상류 12km 부근까지 기수역이 형성됐다. 

유입된 바닷물은 이후 장마로 증가된 하천유량에 따라 다시 바다로 모두 배출됐다.

또 하굿둑 및 상류 3곳과 하류 2곳에 대한 수문 개방 전·후 어류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꽁치, 뱀장어, 점농어, 농어 등 다양한 어종이 나타나 개방에 따른 생태소통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반면, 2차 하굿둑 개방으로 인한 인근 지하수 수위 및 염분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해양 염분도 하굿둑 개방보다는 비와 상류유량에 따른 하굿둑 방류량에 의해 변화를 보였다.

하굿둑 3차 개방은 이달 20일부터 9월 1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20일부터는 환경부를 비롯한 해양수산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들이 합동상황실(하구통합운영센터)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환경부 박재현 물환경정책관은 "이번 2차 개방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낙동강 하구 기수환경 조성경험을 축적했다"며, "올해 남은 기간 다양한 방식으로 2차례의 추가 개방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