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긴급 관계차관회의 개최
환경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긴급 관계차관회의 개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8.2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상징.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 상징. 사진=환경부 제공

정부는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의 주재로 서울과 세종을 연결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긴급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그간 일관된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쿄가 25일 오후 5시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을 발표함에 따라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그간 정부는 IAEA 등 각종 국제기구와 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한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고, 사고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의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다. 

이와 함께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을 요청했다. 그 결과, 지난 7월 IAEA는 우리나라 전문가를 포함한 국제검증단 전문가팀을 구성하고 검증에 착수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일본 정부와의 직접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한일 양국간 양자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일본 정부에게 해양방류 결정이 전세계 해양환경과 생태계를 위협하는 일임을 재차 상기시키고, 사고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의 위험성을 제대로 인식시켜 책임있는 자세를 갖도록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 TF팀을 구성해 ▲해양방사능 조사영역 확대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수산물 방사능검사 시간 연장 및 철저한 원산지 단속 ▲국내수산물의 방사능검사 확대 ▲수입수산물 유통 관리 확대 및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 확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앞으로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 해나가겠다"며, "우리 해양환경과 수산물의 안전을 위한 조치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 부처에서는 국제 공조와 식품 및 시설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내용을 국민과 충분히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