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2021 워터데탕트 대토론회 개최
수자원공사, 2021 워터데탕트 대토론회 개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11.3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워터데탕트 대토론회 현장.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2021 워터데탕트 대토론회 현장.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가 이달 30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1년 워터데탕트(Water-Détente)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남북관계 및 물·환경 분야 전문가를 비롯한 국회, 정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워터데탕트'란 물(water)과 긴장 완화를 뜻하는 데탕트(Détente)의 합성어로, 물을 통해 한반도의 긴장 완화와 평화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워터데탕트 대토론회'는 지난 2015년부터 임진강 등 남북이 지리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공유하천의 관리 협력을 통해 물을 매개로 한 남북 평화와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매년 개최돼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물과 함께하는 한반도 상생 협력’을 주제로 한 한국수자원공사와 민간전문가의 주제발표 및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발표에서는 △한강하구 평화적 이용방안, △북한 주민 대상 식수와 위생 분야 개발사례와 협력방안, △실현 가능한 한반도 물 분야 협력방안을 다뤘고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서울대학교 남궁은 교수를 좌장으로 김태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사무처장, 황나미 국립암센터 객원교수, 남궁영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이 앞서 발표한 주제들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사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북한 주민의 식수 위생 개선과 한강하구 협력 등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을 구체화해 물 분야 남북 협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