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굿둑, 기수생태계 복원 위해 수시개방
낙동강 하굿둑, 기수생태계 복원 위해 수시개방
  • 이수현 인턴기자
  • 승인 2022.02.1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하굿둑 전경. 사진 환경부 제공
낙동강 하굿둑 전경. 사진 환경부 제공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가 9일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방안’을 의결했다.
 
우리나라의 대표 철새도래지이자 기수생태계인 낙동강 하구는 높은 생물다양성과 생산성을 지녀 생태적・경제적 가치가 크다. 하지만 1987년 하굿둑을 건설한 이후, 출현 어종이 단순화되고 식생이 변화해 철새가 감소하는 등 생물다양성과 생태적 가치가 훼손됐다.
 
이에 정부는 낙동강 하구 생태계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낙동강 하굿둑 수문 시범개방’을 추진했다. 
 
시범개방 결과, 염분피해 없이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기수 생태계를 복원할 수 있는 기술 및 요령을 확보했으며, 바닷물 유입 이후 기수어종이 더 많이 관측되는 등 생태복원의 가능성도 나타났다.
 
또 정부는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지역 내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시범개방 결과를 공유해 염분 피해에 관한 시민들의 우려를 완화시켰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방안’이 마련됐으며,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정적으로 기수역을 조성해 하굿둑 상류 기수생태계를 복원하고, 체계적인 생태복원 사업을 추진해 이로 인한 변화 관측을 강화한다.
 
바닷물 유입기간을 4개월에서 매월 대조기로 확대하지만, 하굿둑 상류 15km 이내로 기수역을 조성해 낙동강 하류지역 농・공・생활용수 공급에는 문제가 되지 않도록 수질과 생태 변화를 관찰할 예정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이어 염분이 하굿둑 상류 10~12km에 도달하게 되면 바닷물 유입을 중단시켜, 농업 용수로 활용되는 서낙동강 유역의 염분 피해를 막는다.
 
정부는 하굿둑 건설 이전의 생태계와 기후・여건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생태복원을 추진하고, 기수역 장기조성 영향과 생태복원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중장기 관측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둘째, 바닷물 유입으로 인한 염분피해를 막고, 서낙동강 유역의 환경을 개선한다.
 
먼저, 정부는 하천・토양・지하수 염분변화에 대한 관측을 강화하며 관측 결과는 관계기관・전문가・지역주민들에게 공개해 함께 평가와 논의를 거친 후, 정책방향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저수문과 운하천 시설개선을 함께 병행해 중장기적으로 서낙동강 유역으로 유입되는 염분을 원천 차단하고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할 방침이다.
 
시설개선 이전에는 염분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상류의 댐・보와 하굿둑의 연계운영을 통한 비상방류 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이러한 예방대책에도 불구하고, 염분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관계기관 지원 하에 양수기・급수차 등을 이용한 농업용수를 비상 공급하고, 환경분쟁조정제도 등을 통한 피해구제 방법도 검토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관계기관 및 지역사회와 협의해 서낙동강 유역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대책은 중장기 도시계획, 서낙동강 수계 하천정비사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셋째,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성과를 활용・확산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정부는 지역사회 중심의 ‘낙동강 하구포럼’을 구성・운영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촉진하고, 낙동강 하구 복원과정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관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법・제도적 기반을 정비해 하천・하구・연간 간 통합관리를 강화한다.
 
정부는 기수생태계 복원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환경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각기 관리하는 하천・하구・연안지역의 환경・시설 등에 대한 정보공유와 운영에 대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월, 하굿둑 상류로 바닷물 유입을 시작해 연말까지 연중 자연상태에 가깝게 기수역을 조성하며, 이에 따른 하굿둑 상・하류의 생태・환경・시설 영향 등을 지속적으로 관측할 예정이다.
 
이진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장은 “이번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봉원방안’의 의결로 낙동강 하구의 자연성 가치가 회복될 수 있길 바라며, 농・공・생활용수를 문제없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