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물금·매리 취수장 먹는물 감시기준 20% 과불화옥탄산 검출
부산시, 물금·매리 취수장 먹는물 감시기준 20% 과불화옥탄산 검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2.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2월 부산시 수돗물 원수와 정수에서의 과불화화합물 검출 농도표. 사진 부산시 제공
2022년 2월 부산시 수돗물 원수와 정수에서의 과불화화합물 검출 농도표. 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가 최근 물금 및 매리취수장 원수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먹는물 수질 감시기준 최대 20%의 과불화옥탄산(PFOA, Perfluorooctanoic Acid)이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주로 프라이팬의 코팅제, 아웃도어 발수제, 자동차 코팅제 등에 사용되는 과불화옥탄산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분류한 발암가능물질이다.

때문에 이 물질은 국제적으로 산업용에서 퇴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환경부에서도 지난 2018년 먹는물 수질 감시기준을 정해 그 사용을 규제하고자 했다.

그 결과 수질연구소가 이번에 채취한 물금․매리취수장 원수에서는 과불화옥탄산이 환경부의 먹는물 감시기준인 0.070㎍/L의 최대 20%까지 검출됐으며 정수처리된 수돗물에서는 감시기준의 7.1%~14.3%만이 검출됐다.

한편, 지난 2018년 6월 대구와 부산지역 취수장에서 과불화옥탄산을 포함한 과불화옥탄술폰산(PFOS),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 등 과불화화합물이 발견되면서 환경부와 관련 지자체는 주요 배출원인 산업체와 공장 등의 폐수 배출 자체를 억제해 왔다.

그러나 폐수 배출 허용기준을 따로 마련하지 않아 평상시에도 0.010㎍/L(2021년 기준) 정도의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는 등 문제가 이어졌다.

이에 부산시는 미량화학물질로 부터 안전한 정수장을 만들기 위해 ▲처리능력이 높은 입상활성탄 교체 주기 축소(3년→1년) ▲분말활성탄 투입시설 설치 ▲입상활성탄 신탄 구매 확대 등을 추진하고 ▲통합물관리방안에 초고도 정수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낙동강수계에 지속적인 미량 오염물질 모니터링과 물금·매리에서 검출된 미량유해화학물질의 원정수 수질검사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2023년 운영을 목표로 매리취수장 내 국가 연구기관인 ‘낙동강 하류 국가 수질측정센터'의 건립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시 이근희 녹색환경정책실장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는 맑은물 확보를 위해 낙동강본류 강변여과수 확보와 낙동강 표류수 초고도 처리 등 취수원다변화가 추진될 수 있도록 환경부 및 해당 지자체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