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충남 서부권 7개 시군 ‘수도통합 관계기관 협의회’ 개최
환경부, 충남 서부권 7개 시군 ‘수도통합 관계기관 협의회’ 개최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2.03.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상징. 사진 환경부 제공
환경부 상징. 물산업신문 DB

환경부가 충청남도와 함께 28일 충남도청에서 충남서부권 7개 시군(보령시, 서산시,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의 수도사업 통합 방안을 논의하는 ‘수도통합 관계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충남서부권은 앞서 2017년 보령댐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제한 및 운반 급수를 시행하기에 이르렀으며 7개 시군간 1㎥당 최대 290원까지 수도요금이 차이나는 등 수도 사업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이에 충남도는 2020년 12월 수도 사업의 안전성 및 경영효율성을 진단하고 수도사업의 통합 등의 내용을 담은 '충청남도 수도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지난해 7월부터 환경부와 충남도는 충남서부권 7개 시군과 함께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왔으며 내년까지 수도통합 시행 및 재정적·기술적 지원을 위한 근거 규정 마련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에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수도사업 통합 필요성을 진단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수도통합을 추진할 수 있도록 ‘수도통합 지침서’를 제작해 제공할 계획이다.

환경부, 충남도, 충남서부권 7개 시군은 올해 안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수도통합 세부시행계획 수립 및 예산편성 추진 등 수도사업 통합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환경부 김동구 물통합정책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지자체의 수도사업 적자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사업 통합 논의는 절실하다"며 "지자체가 스스로 수도사업 통합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맞춤형 수도통합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도 안재수 기후환경국장은 "전국 최초로 도와 시군이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충남서부권 수도통합을 성공적으로 이루겠다"며 서부권 7개 시군의 적극적 통합논의 참여와 정부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