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먹는 물 관리 '스마트'하게
경북도, 먹는 물 관리 '스마트'하게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2.04.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유량감시시스템 설치 장면. 사진=경북도 제공
소규모 유량감시시스템 설치 장면. 사진=경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올 연말까지 총 452억원(국비 316억, 지방비 136억)을 투입해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마무리한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은 지난 2020년부터 올 연말까지 총사업비 1천516억원(국비 1천61억, 지방비 455억)을 투입해 취수원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상수도관에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해 정밀여과장치, 자동 수질측정 장치, 소규모 유량감시시스템 등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상수도 사고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여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기반시설이 구축되면 유량, 수압, 수질(탁도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해 기준치를 초과할 시에는 관리자에게 즉시 이상신호가 전달되고 오염된 물은 자동으로 배출된다. 

시민들은 별도로 설치된 수질전광판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수질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이 사업에는 시민들의 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 인력이 각 가정을 방문해 수돗물의 상태를 확인․점검하는‘워터코디’와 개별주택의 상수도관의 상태를 점검해 세척 등 관리를 추진하는‘워터닥터’도 포함돼 있다. 

경북도 최영숙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 사업을 통해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수질관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상수도 공급 전 과정에서 도민이 신뢰하고 마실 수 있는 스마트한 물 관리체계를 갖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